In-house Startup Acceleration & Market Entrance

우리를 와해시킬(Disrupt) 비즈니스는 무엇인가?

공모방식을 통한 국내 카드 사업자의 스타트업 스카우팅, 파트너십 및 투자 프로그램

실행 시기 2018 클라이언트 약 1,800만명의 고객을 보유한 국내 카드 사업자의 오픈이노베이션 전담 팀

Challenge

오픈 이노베이션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분야는 카드,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으로 수수료 인하와 더불어 IT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출시한 지불 결제 솔루션들이 인기를 끌면서 기존 사업모델이 한계에 봉착

전통적 금융 비즈니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플레이어와 협력하고 투자하는 것이 필요

Approach

외부 공모, 선발 방식의 오픈 프로그램을 운영, 1년을 주기로 라이프커머스 영역에서 9개의 스타트업 선발

다양한 분야, 규모를 가진 9개의 스타트업들과 제휴, 공동 사업 모델 개발, 투자 등을 진행

Outcome

C사는 인벤션랩과 함께 해당 프로그램을 3년째 운영하고 있으며, 2기 최종 선발 이후에는 20개 현업 부서에서 총 82개의 협업 과제를 도출하여 추진하였다. 미팅과 워크샵이 활발하게 진행되며 마케팅 제휴 부터 신규 비즈니스 론칭까지, 다양한 레벨에서 파트너십이 이루어졌다.

특히, 현업 부서 실무자가 파트너십 관계의 스타트업 사무실에서 근무하면서 기획-보고-의사결정 체계를 단출하고 빠른 실행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낸 것은 대기업에서는 이례적인 일이었다. 이처럼 실무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한 4개의 스타트업은 최종 데모데이도 스타트업과 B사의 담당자가 공동으로 피칭하는 이색적인 모습까지 연출하였다.

공동 사업 모델의 개발과 이행은 단기간 내에 성공시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며, 선발된 스타트업들은 향후 투자 연계를 통해 C그룹사와 지속적인 파트너십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해나갈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적 초기 스테이지에 해당했던 3개의 스타트업은 C사와 더인벤션랩이 함께 시드 투자를 진행하였고, 시리즈A 이상인 스타트업은 C사의 금융관계사로 부터 후속투자를 유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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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Innovation
Advisory Service
  •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설계 및 Top Management 워크샵
  • 인바운드&아웃바운드 OI 모델 기획 및 운영
  • 자체 오픈 이노베이션 디자인 방법론의 조직 적용과 확산
In-house
Startup Acceleration Program
  • 대기업, 중견그룹 사내 스타트업 / 벤처팀 대상 린스타트업 과정 기획 및 운영
  • 대기업, 중견 그룹 사내 혁신 / 애자일 조직 대상 20 in 60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운영
  • 사내벤처, 스타트업, 혁신조직의 신규 BM 해외 진출 타당성 검증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Technology Scouting
& Investment
  • 기술 스타트업팀의 발굴(국내 및 아시아지역)
  • 대기업, 중견그룹사와 인바운드 OI 프로그램 운영 및 공동 시드투자
  • 베트남, 태국, 미얀마 등 신흥 아시아 시장에 진출한 국내 스타트업 초기투자 및 로컬라이제이션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