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호 게릴라세미나_박찬용 대표님의 그로스해킹]
지난 11월 29일, 로아인벤션랩 넥스트박스에서 앱 및 웹기반 서비스사업을 하는 다섯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그로스해킹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11월호 세미나 초청강사님이신 박찬용 대표님은 현재 공무원 준비생을 타겟으로 한 ‘밀당영어’ 앱을 운영 중이시며, 데이터 기반 마케팅 컨설팅 경력이 많으신 분이십니다.
그로스해킹이란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의 현재상태를 명확히 분석하고 서비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수정 개발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이는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의 효과를 바라는 스타트업에게 필수 마케팅 로직으로 통하지요.
박찬용 대표님의 그로스해킹강의를 한 줄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국 자신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이에 맞는 핵심데이터지표를 식별하고, 해당 지표를 관리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입니다. 즉 타 서비스에 유효한 데이터 정보가 자신의 사업에 무의미한 지표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번 박찬용 대표님의 그로스해킹 게릴라 세미나는 리소스가 충분치 않는 스타트업이 어떻게 유효한 지표를 식별하고, 필요 데이터지표 관리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마케팅 도구를 선택하는 지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로아인벤션랩은 극초기단계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스타트업을 전문적으로 엑셀러레이팅하는 기관으로서, 앞으로도 그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