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액세러레이터와 인공지능 스타트업이 공동으로
5대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 전문 실시간 뉴스검색–분석 서비스 개시
로아인벤션랩, AI스타트업 블랙루비스튜디오와 함께 5대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의 실시간 뉴스, 투자현황을 자동으로 검색/분류/자동번역해 제공하는 ‘Fingbig5.com’ 런칭
2018년 3월 5일,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기관인 로아인벤션랩(김진영 대표, www.theilab.kr)과 AI스타트업인 블랙루비스튜디오(소재우 대표)는 공동으로 자체 기획 및 개발한 파인드빅파이브(Find Big 5) 서비스(www.findbig5.com)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파인드빅파이브는 전세계 시가총액 상위 5개사이면서 동시에 전세계 디지털 플랫폼 시장을 선도하는 FAMGA(Facebook, Amazon, MicroSoft, Google, Apple) 등 5개 기업의 실시간 주요 뉴스와 투자 현황, 기업분석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5개 플랫폼 기업 외에도 통합 검색기능을 통해 원하는 IT관련 언론사 기사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모든 기사 자료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원문 기사를 400자 내외로 자동 요약하여 정보검색에 필요한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할 수 있다. 요약된 내용은 한글 또는 영문으로 선택하여 볼 수 있다.
파인드빅파이브(findbig5.com)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들
블랙루비스튜디오에서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오닉스(Onyx)엔진은 5개 플랫폼 기업의 뉴스를 검색하여 투자내용과 일반 정보를 구분한 다음,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은 핫토픽(HOT Topic)으로 자동 분류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적시성과 공정성을 갖춘 AI기반 엔진이다.
이 서비스를 처음으로 기획하여 아이디어를 제안한 로아인벤션랩 김진영 대표는 “점점 더 거대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이 많은 혁신 스타트업을 인수하고 있고,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 또한 이들 플랫폼 기업에게 M&A 되는 것이 하나의 출구(EXIT)전략이 되고 있다. 기존 전통적인 대기업들 또한 이들 디지털 플랫폼을 소유한 5개 기업의 행보에 계속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 사실”임을 강조하며,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이 시시각각 어떤 이슈를 발표하고 있는지, 어떤 스타트업을 투자하고 인수하는 지 등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서비스의 개발과 운영을 공동으로 맡은 블랙루비스튜디오의 소재우 대표는 “파인드빅파이브의 모든 정보는 인공지능이 판단하여 자료를 제공하게 되어 있어, 서버 운영을 제외하고는 인위적인 인력 투입이 전혀 없어 공정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양사가 공동으로 런칭한 ‘파인드빅파이브’서비스는 http://www.findbig5.com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3개월 동안의 베타서비스 후 정식 상용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