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로 보는 아마존 혁신 보고서 출간
로아인벤션랩, 아마존의 기술특허 40개 이상 분석하여 미래 예견하는
‘Amazon Innovation’보고서 발행
2018년 4월 3일, 플랫폼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기관이자 대기업 대상 플랫폼 전략,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컨설팅 기관인 로아인벤션랩(김진영 대표, www.theilab.kr)이 아마존 전략을 오랫동안 분석해 온 IT전문가 윤준탁 저자와 공동으로 ‘아마존 혁신(Amazon Innovation)’ 전략 보고서를 발행하였다.
최근 한 매체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 중견기업 및 대기업의 2018년 CEO 신년사 중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로 ‘사업’과 ‘혁신’이 꼽혔다. 연결하면 ‘사업혁신’인데, 이 용어에 가장 잘 들어맞는 기업을 뽑으라면 단연코 아마존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존은 사업측면과 기술측면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혁신을 보여주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아마존의 ‘혁신’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방법으로 ‘특허’를 선택했다. 아마존의 가장 중요한 사업영역인 드론-이커머스-하드웨어-물류/배송-자율주행과 로봇 등 총 8개 영역 별 핵심 특허를 분류하여 주요 내용을 분석하였고, 이에 근거하여 미래에 실제 상용화가 될 경우, 시장과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어떤 파급효과가 있을 것인지를 예측하였다. 이 부분이 일반 타 특허 보고서와 다른 점이다.
이 보고서를 펴낸 로아인벤션랩 김진영 대표는 “서적형태로 좀 더 보기 쉽고 가독성 있는 디자인으로 전략 보고서를 만들었다. 아마존의 혁신이 이 보고서 한 권에 집약되어 있다”고 말하며, 국내 대기업, 중견기업들이 향후 기술혁신 관점에서 무엇을 준비하면 될는지 좋은 반면교사로 삼기에 좋다고 강조했다.
공동 프로젝트로 아마존 혁신 보고서를 7개월 동안 담당한 윤준탁 저자는 “이 보고서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기술과 아이디어가 어떻게 혁신적인 제품, 서비스로 환원되어 나오는 지, 그리고 미래의 일상생활은 기술에 의해 어떻게 혁신적으로 바뀔 것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 보고서는 http://innovation.theilab.kr 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보고서 구매자에 한 해 아마존 전체 특허 조감도(인포그래픽)와 특허 내용을 정리한 액셀파일을 별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