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인벤션랩, 아마존 혁신 전략 보고서 발간기념 세미나 개최]
(로아인벤션랩과 윤준탁 저자가 공동으로 발행한 아마존 혁신 전략 보고서)
2018년 4월 18일, 로아인벤션랩 넥스트 박스(Next Box)에서 아마존 혁신(Amazon Innovation) 전략 보고서 발간기념으로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본 세미나 연사로, 아마존의 전략을 오랫동안 분석해 온 IT전문가 윤준탁 저자, 그리고 AWS 코리아의 정우진 엔터프라이즈 사업부문 이사가 강단에 섰다. 강연 세션 이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기관이자 대기업 대상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컨설팅 기관인 로아인벤션랩의 김진영 대표가 사회자로 패널토론을 진행하였다.
(케이터링을 즐기며 강연이 시작되길 기다리는 참가자들)
[1부] Amazon, 혁신을 이야기하다 (윤준탁 IT전문가/ ‘아마존 혁신 전략 보고서’ 저자)
(1부 세션을 진행 중인 윤준탁 저자)
1부에서는 1시간 30분에 걸쳐 윤준탁 저자가 아마존이 출원한 분야별 특허를 통해 아마존의 미래 혁신 전략을 들여다 보았다. 아마존의 고객가치와 주요 비즈니스 전략을 살펴보고, 이후 약 40여개에 달하는 특허 내용을 아마존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접목시켜 전달하였다. 드론, 이커머스, 물류, 자율주행 등 다양한 특허를 비즈니스 인사이트로 풀어내어 세미나 참가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호응을 받았다.
[2부] 아마존의 혁신 사례 (Special Guest : AWS 코리아 정우진 이사)
(2부 세션 진행 중인 정우진 이사)
2부에서는 40분에 걸쳐 정우진 이사가 아마존의 고객 지향적인 기업문화, 아마존 내부에서 진행되고 있는 놀라운 혁신들, 아마존이 고객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추구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었다. CEO인 Jeff Bezos의 말처럼 “아마존은 앞으로 변화할 것을 예상하기 보다는, 10년 후에도 바뀌지 않을 것을 생각”하며 더 저렴하고, 다양한 상품을, 최대한 빨리 상품을 배송하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3부] 청중들과 나누는 패널토론 : 아마존의 혁신의 비결은 무엇인가? (정우진-윤준탁-김진영)
3부에서는 연사들과 청충들이 아마존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마존처럼 고객지향적이고 린스타트업다운 업무프로세스가 국내 대기업에도 적용될 수 있을지” , “아마존이 한국의 스타트업 혹은 한국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 “아마존 프라임을 통한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지” , “아마존이 고객 데이터를 세세하게 수집하기로 유명한데 이에 대한 보안 대책은 어떤지” 등의 다양한 질의와 답변이 이루어졌다.